구글코리아가 주최한 Learn with Google이란 포럼을 다녀왔습니다.

이 포럼은 구글애드센스 광고를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게재한 파트너를 위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게재한 블로거에게는 구글에서 주최한 포럼에 초청된 것만으로도 대단한 영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만 그렇게 생각할지도 모르죠.^^

구글의 Learn with Google환영인사

구글의 Learn with Google환영인사

 

이 후 몇 년간 연례행사처럼 개최되다가 최근엔 뜸한 것 같아 무척 아쉬운데요.

당시엔  한분 한분의 교육이 무슨 계시처럼 들려 꼼꼼하게 메모하고, 돌아와서는 시연해보곤 했었죠.

특히 모바일에 신경써라~ 모바일서비스에 대응하라~

그래서 당시엔 호불호가 갈렸던 반응형이었지만 주저없이 반응형스킨으로 교체하고 내용도 모바일에 맞게 다시 리뉴얼과 업데이트를 대대적으로 진행했었죠.

그 덕에 수익도 꾸준하게 상향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애드센스의 수익이나 팁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당시 포럼에서 언급한 아래의 몇가지는 지금까지도, 또 앞으로도 유효할 것으로 판단되어 옮겨 봅니다.

애드센스를 하시는분들은 다 아시는 내용이지만 복습차원에서 공부해봐요.

 

구글의 Learn with Google 포럼

구글의 Learn with Google 포럼

 

구글애드센스를 위한 사이트 최적화

구글애드센스를 위한 사이트 최적화

꿀팁1. 명확한 버티컬의 사이트를 만드세요.

한마디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전문적인 글을 다뤄라’입니다.

예를들어 여행관련도메인을 등록하고, 이곳에 여행관련글만 100개 포스팅한 A블로그와 자신의 필명으로 도메인을 등록하고 이곳에 다양한 5개의 카테고리에 각각 100개씩 500개의 글을 등록한 B블로그가 있을 때 이용자나 광고주 입장에서는 A블로그에 더 많은 점수를 주고, 그 결과는 광고단가의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얘기입니다.

 

구글애드센스를 위한 사이트 최적화

구글애드센스를 위한 사이트 최적화

둘째는 효율 높은 광고 단위 선택이 최적화의 절반입니다.

광고의 게재위치도 중요하지만 같은 위치라면 가능한 큰 단위의 광고를 게재하라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면 광고크기가 달라지면서 광고성과도 점프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애드센스를 위한 광고단위

구글애드센스를 위한 광고단위

 

그렇다고 수익 최적화를 위해 사용자 경험까지 포기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네요.

이 말은 큰 광고단위가 광고최적화의 절반이라고 했는데…그러면 모바일에서는 큰 광고단위가 블로그의 레이아웃을 해칠 수 있고 이로인해 수익에 악영향이 있지 않을까 걱정할 수 있는데 이 문제는 반응형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요즘 반응형이 대세가 되어 많은 스킨이나 워드프레스같은 CMS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코리아에서 점심

구글코리아에서 점심

 

하루일정으로 진행되는 포럼이라면 점심식사까지 제공하는데요.

외부업체에서 출장와서 점심을 마련해 주더군요.

와~~대단하죠?

화면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거의 모든 커피나 차종류, 음료수가 한쪽 벽면을 차지하고 있어서 부러워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구글코리아에서 받은 선물들

구글코리아에서 받은 선물들

뿐만 아니라 돌아갈때는 이렇게 선물까지, 물론 포럼 중간에 퀴즈를 맞춰서 받은 것도 일부 포함되었지만요…

아뭏든 유익한 하루였습니다.

 

※ 이글은 이전 블로그인 두루치기(duruchigi.com)에서 옮겨온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