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에 관심이 많습니다.

 

결국 검색엔진을 통해 들어오는 트래픽을 어떻게 하면 늘릴 수 있을까 하는것이죠. 많은 트래픽은 애드센스를 운용하는 블로거들에게 동기부여와 보상이 된다는 것을 부인하기 힘듭니다.

저 역시 그렇구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이용자들이 원하는 좋은 글을 쓰는 것이겠죠.

 

수많은 최적화방법이 있겠지만 여기서는 구글검색엔진에게 지역을 알릴것이냐 말것이냐를 한정짓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구글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하여 구글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구글웹마스터도구 바로가기 

 

자신이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한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나옵니다.

타켓팅할 블로그를 선택합니다.

▲ 국제타겟팅에 대한 구글도움말에도 나와있지만 위의 4개 사이트중에서 지역타겟이 가능한 것은 두개입니다.

즉, .co.kr사이트 두개는 이미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코드가 지정된 도메인이므로 지역타겟팅을 할 수 없습니다.

지역을 정하는 국제타겟팅이 가능한 도메인은 .com .net등 국제도메인입니다.

 

▲ 위 번호순서에 맞게 선택해줍니다.

▲ 위와 같이 사용자 타겟팅 대상지역을 설정하지 않으면 지역타겟팅이 없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하지만 지역을 ‘없음’ 으로 지정한 것과 국가를 지정하지 않아 없음으로 간주되는 것은 엄연히 다릅니다.

이렇게 지정하지 않으면 우선적으로 도메인에 의존하고, 도메인에 의존할 수 없는 .com .net .org등은 사용자의 IP, 위치정보, 페이지정보, 언어 등에 의존하여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 국제타겟팅으로 ‘없음‘으로 설정한 경우

전세계 어느지역에서든 같은 검색결과를 가져옵니다. 즉, 다국어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국제적으로 검색결과에 노출시키고 싶을 때 필요합니다.

▲ 국제타겟팅으로 ‘대한민국’을 지역으로 설정한 경우. 대한민국을 한정하여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