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구글에 블로그나 홈페이지(웹사이트)를 등록하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다고 했었죠?

첫째는 구글 사용자의 URL등록를 이용해 자신의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주소(URL)를 단순히 알려주는 것이고(아래 링크참고),

  사용자의 URL주소로 구글에 검색등록하기  

http://www.duruchigi.com/33

두번째는 ‘구글 블로그 검색 핑 서비스’를 이용하는것이고(아래 링크참고),

  구글 블로그 검색 핑 서비스  

http://www.duruchigi.com/34

세번째는 구글의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추가’를 이용해 블로그를 등록하고 좀 더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이 있다고 했습니다.

오늘은 그 세번째 방법으로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추가’를 이용해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 구글(www.google.co.kr)에 접속해 검색창에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해보세요.

아래주소에 가셔서 등록하셔도 됩니다. 구글웹마스터도구는 구글에 계정이 필요하므로 계정이 없는 분은 먼저 구글에 회원가입부터 하셔야 합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hl=korl.html

 

▲ 구글계정에 로그인 한 후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면 사이트추가가 빨갛게 보입니다.

 

▲ http://를 포함한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합니다.

 

▲ 자신의 블로그의 주소를 구글에 알리면 구글에서 블로그의 주인인지 확인합니다.

직접 자신의 서버나 웹호스팅을 이용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왼쪽의 권장방법을 이용하면 되고,

티스토리블로그를 사용하는 분들은 대개 오른쪽의 대체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 대체방법 중에서도 가장 위에 있는 HTML태그를 이용하는 것이 간단합니다.

HTML태그를 선택하면 블로그에 삽입할 코드가 생성됩니다.

이 코드를 복사합니다.

 

▲ 자신의 블로그의 관리설정으로 들어가 HTML/CSS편집의 <head>에 복사한 코드를 삽입한 후 저장합니다.

 

▲ 이제 다시 구글웹마스터의 HTML태그를 선택한 화면에서 ‘확인’을 누르면 위와 같이 소유자확인이 되었다는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