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브랜드 상표출원을 혼자하기에 앞서 반드시 해야할 일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유사상표를 확인하는 일입니다.
상표출원을 하기전에 유사상표를 확인하게 되면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출원할 상표나 특허의 보완할 점을 미리 발견하여 최종적으로 등록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사상표 확인은 특허정보넷 키프리스에서 검색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특허정보넷 키프리스(KIPRIS)
특허정보넷 키프리스(kipris.or.kr)에 접속하여 메인페이지 아래쪽에 있는 초보자검색을 이용합니다.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라면 메인페이지 상단중앙에 있는 통합검색창을 이용합니다.
검색을 하기전에 초보자검색 메뉴옆의 검색팁&노하우를 한번쯤 읽어 보는것이 검색에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아래의 통합검색에 관해 키프리스가 제공하는 유튜브채널을 보시는것도 좋겠네요.
▲ 키프리스 유튜브 채널 KIPRIS PR
▲유사상표 검색하기 – 초보자검색
초보자검색을 선택하게 되면 다시 네가지 검색방법을 제시하는데요. 여기서는 본인에게 맞는 검색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엔 단계별 검색을 이용했습니다. 아무래도 단계별 검색이 그중에서도 가장 쉬운것 같아서요^^
▲ 초보자검색을 통한 유사상표 확인 – 단계별검색
검색예시를 보시고 가능한 다양한 방법으로 유사상표를 검색해 보세요.
아래는 저의 퍼스널브랜드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 ‘레일웨이*노마드’ 검색으로 유사상표 찾기
퍼스널브랜드를 그대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띄어쓰기로 입력하면 ‘ * ‘ 검색연산자와 같은 검색결과를 갖습니다
▲ ‘레일웨이노마드’ 검색결과
한 단어로 인식한 검색결과입니다. 띄어쓰나 붙여쓰나 검색결과는 같습니다.
▲ ‘레일웨이’ 검색결과
두개의 단어를 독립해서 검색하면 결과는 판이하게 달라집니다.
‘철도’를 의미하는 ‘레일웨이’라는 외래어는 너무 많이 쓰이기 때문이죠.
당연히 검색결과에 반영이 됩니다.
▲ ‘노마드’ 검색결과
디지털노마드를 선망하는 시대라서 노마드와 결합한 단어가 꽤 많습니다.
‘노마드‘ 역시 독립해서 검색하면 결과는 상당합니다.
▲ ‘레일웨이+노마드’ 검색결과
‘레일웨이‘나 ‘노마드‘라는 단어가 들어간 특허정보는 위에서 독립적으로 각각 검색한 결과를 합한 숫자가 되겠네요.
▲ ‘레일웨이*노마드*!디지털’ 검색결과
제외연산자는 검색결과가 많이 나올 때 범위를 축소하고자 할때 사용합니다.
‘레일웨이*노마드‘의 검색결과가 1개밖에 없기 때문에 굳이 제외연산자인 !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때문에 검색결과에 변화가 없지요.
자 이렇게 다양한 검색을 통해 퍼스널브랜드의 식별성과 독창성을 좀 더 강화해보고 보완하여 상표출원을 한다면 좀 더 좋은 결과가 기다릴 것입니다.
퍼스널브랜드를 셀프로 출원하는 것은 비용절감이 주목적입니다.
하지만 자칫 어설픈 준비로 뒤늦게야 전문가에게 맡길 경우엔 오히려 시간과 비용, 그리고 기회비용까지 감안한다면 여러모로 손해가 아닐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