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브랜드 상표출원을 작년 8월 중순에 했으니 어느덧 1년이 다 되었군요.

하지만 심사과정에서 의견제출통지서로 한번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약 2개월 지체된 걸 감안한다면 상표가 완전히 등록되기까지 약 9~10개월 소요된다고 봐야 겠네요. 저의 경우엔 신조어에 가까운 상표를 등록했으니 비교적 순탄한(?) 심사가 되지 않았을까 잠시 오만해 봅니다^^.

아뭏든 마무리국면이네요. 등록결정서를 받은 이후 2개월이내에 등록료와 등록세를 납부하면 완전히 등록이 끝나니까 이제 머뭇거릴 이유가 없겠죠?

그럼 등록결정서를 확인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특허청에 사전등록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부터 해야 된다는 사실은 너무나 잘 아실테니까 생략하고 들어가겠습니다.

등록이 최종 결정되는 시간이 다가옴에 따라 궁금증과 설레임은 증폭되기 마련이죠?

그럴땐 참지 마세요.

출원공고결정서를 받고 약 2개월후에 최종등록결정이 나오니까 기한이 다 돼간다면 위와 같이 특허청특허로ㅡ특허관리ㅡ심사처리상황에서 한번쯤 확인해 보세요.

궁금해서 병나면 안되잖아요.

저같은 경우엔 출원공고결정서가 4월에 나왔는데요. 6월중순에 확인한 심사처리상황을 보면 제가 3번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임박한거요.

7월이 되자 드디어 통지서가 메일과 문자로 왔습니다.

지체없이 확인해보니 등록결정서네요. 별거 아닐 수도 있겠지마 개인적으론 너무 감격했습니다ㅠ

통지서는 특허관리 – 통지서수신함에서 확인합니다.

통지서가 보이죠? 확인할 통지서에 체크하고 내컴퓨터로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를 했는데 정작 통지서는 안보이고 위와 같이 raonkSetup이라는 파일만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파일은 통지서를 다운로드해주는 RAON K 라는 프로그램인데요. 내컴퓨에 설치가 안되어 있거나 설치되었던 것이 삭제되어서 이 파일이 먼저 다운로드 된것입니다.

따라서 먼저 이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설치과정에서 위와같은 화면이 나오면 플레이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RAON K 프로그램을 설치했다면 특허로 – 특허관리 – 통지서수신함으로 돌아가 다시 통지서를 다운로드합니다.

이제 제대로 다운로드된 통지서파일이 보이는군요. 3개의 파일 중 압축된 파일을 해제합니다.

숫자로된 파일과 HEADER.HDR파일, 이렇게 두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숫자로 된 파일이 통지서입니다.

더블클릭하시면 고대하던 등록결정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통지서의 내용이 등록결정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출원공고결정서를 받고나서 2개월동안 내가 출원신청한 상표에 누군가 정당한 이의를 제기했거나, 심사과정에서 또 다른 결격사유가 발견된다면 그에 대한 의견제출통지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받은 특허청 등록결정서입니다.

위의 등록결정서는 다운로드해서 확인한 것인데요. 만약 다운로드가 안되거나 깜박하고 확인하지 못했다면 통지서를 안내한 7일이후 등록된 주소로 우편으로 등록결정서를 발송해드립니다.

이제 등록료 등 수수료만 납부하면 상표등록이 최종결정됩니다.

등록료 납부과정은 다음글에서 다루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