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다보면 SEO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는데요.

페이지내에 깨진링크나 잘못연결된 링크가 있을 경우 SEO점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보통 개별글의 페이지에는 여러개의 링크가 있기 때문에 확인해야 할 링크는 등록된 글보다 몇배가 많게 됩니다.

 

아래 확인한 블로그에는 약630개의 글이 등록되어 있지만 내부 링크는 약 3천개에 달합니다.

거의 5배에 육박하는데요.

 

때문에 수백개의 글이 등록된 블로그나 홈페이지라면 모든 링크의 정확성을 확인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자동으로 깨진 링크를 찾을 필요가 있는거죠.

여기 딱 맞는 해외사이트가 있어 소개합니다.

 

먼저 https://www.brokenlinkcheck.com/에 접속합니다.

화면 오른쪽에 있는 주소창에 검색할 주소를 입력하고 Find broken links를 클릭합니다.

 

1번의 주소입력란에는 주소가 들어와 있습니다. 없다면 다시 입력하시면 되구요.

두번째는 CAPTCHA로 보안코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Find broken links now!를 클릭합니다.

 

위의 잘못된 링크목록은 바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링크오류목록이 나타나게 되면 바로 URL을 클릭하면 내 블로그의 글을 수정할 수 있는 것이 이 사이트의 장점입니다.

 

DONE : reached page limit 라는 문구가 나오면 작업이 완료된 것입니다.

시간이 제법 소요됩니다. 위 블로그의 글이 630개인데 약 30분소요되었습니다.

링크는 약 3,000개정도가 나오더군요. 그러니까 등록된 글의 거의 5배에 달한거죠.

 

수천개의 글이 등록된 블로그라면 시간적 여유를 갖고서 작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웹브라우저 상태에서 작업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스템이 절전모드로 들어가지 않도록 사전에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별 블로그나 사이트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나겠지만 대부분은 bad host로 링크의 도착점이 사라진 것들입니다.

다음으로는 링크의 연결뿐만 아니라 아예 접속이 안되는 링크로 404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오류목록을 따라가면 내 블로그의 잘못된 링크를 비교적 쉽게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html상태에서 바로 수정하고 저장하면 됩니다.

 

몇 번 사용해 본 결과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찾아낸 오류를 모두 수정하고 다시 검색해 보면 또 다시 오류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처음 검색에서 발견되지 않은 오류들인거죠. 세번까지 모두 수정하고 검색해 보았지만 매번 새로운 오류링크는 나타났습니다.

 

또한 위의 그림에서http://m.logis.korail.com/smartmainform와 같은 모바일용 링크는 정당링크인데도 오류로 인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링크를 수정작업할 때 걸러내야 하더군요.

하지만 이렇게 자잘한 오류가 있긴 해도 대부분 몇 번의 작업으로 오류를 최소화 할 수 있어서 만족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