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접속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Briefly unavailable for scheduled maintenance. Check back in a minute.’ 라는 에러문구가 나오면서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워드프레스 관리자화면도 접속이 안되기 때문에 혹시나 자료까지 날라가 버리지 않나 걱정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Briefly unavailable for scheduled maintenance. Check back in a minute.’ 에러는 워드프레스의 테마나 플러그인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Briefly unavailable for scheduled maintenance. 에러

▲ Briefly unavailable for scheduled maintenance. 워드프레스 에러메세지

 

현재 포스팅을 하고 있는 저의 블로그에는 워드프레스테마중 가장 유명하다는 아바다테마(AVADA Theme)를 사용하는데요.

아바다테마의 퓨전빌더를 업데이트하는 도중에 위와 같은 에러메세지를 두번정도 경험했습니다.

대개는 네트워크가 불안정하여 업데이트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Briefly unavailable for scheduled maintenance. Check back in a minute.’ 에러문구는

‘예정된 유지보수를 하는 동안 일시적으로 실행이 되지 않는다.  잠시후에 점검해 보시라.’라는 것으로 대충 직역이 되는군요.

즉 ‘업데이트하는 동안 일시적인 장애가 발생했으니 잠시후에 관련된 곳을 확인해 보면 된다’라는 것이죠.

머 큰 에러는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겠네요.

그럼 해결방법도 간단하겠죠?

첫 번째 해결방법은, 잠시 후에 점검해 보라 했으니 걱정하지 마시고 몇분정도 기다려 봅니다.

다른창으로 웹사이트에 접속했다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는 또 다른 창을 확인해 봅니다.

대부분은 업데이트가 실패하여 진행상황이 멈추게 되면 관리자화면의 어떤메뉴에서건 아래그림과 같은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는 신경쓰이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단은 이런 문구를 보게되면 워드프레스웹사이트에는 정상적으로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포스팅을 하고 있는 중에도 보이는군요.

필수플러그인 업데이트

▲ 필수플러그인 업데이트 메세지

 

두 번째 해결방법은, 서버에서 .maintenance 파일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이 해결방법은 첫 번째 해결방법으로 되지 않을 경우에 시도할 수 있습니다.

즉, 바로 두 번째 방법으로 해결을 시도할 필요까지는 없다는 것이구요.

보통 테마를 업데이트하더라도 1분이상을 넘기지 않는데요.

 

업데이트가 5분이상 진행되며 완료될 기미를 안보일 때 운영자는 관리자화면을 빠져나와 전면페이지로 돌아가려고 시도하게 되고, 이 때 에러가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에러가 발생하게되면 관리자화면에도 접속할 수가 없으므로 첫번째 해결방법처럼 시간이 지난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엔 FTP를 이용해 자신의 서버계정에 직접 접속하여 .maintenance파일을 삭제하면 에러는 해결됩니다.

 

.maintenance파일은 점(.)으로 시작되는 도트파일로 업데이트중 에러가 발생하면 자동생성되고, 에러가 해결되어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역시 자동 삭제됩니다.

생성된 파일의 위치는 계정의 루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 같은 FTP툴을 이용해 자신의 사이트계정에 직접 접속합니다.

.maintenance는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루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폴더들이 보이다면 그곳입니다.

마우스 우클릭을 이용하여 .maintenance파일을 삭제하면 에러해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