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직접 제작한 경우엔  최적화는 물론 사소한 것까지 모든 걸 혼자서 해야 하는데요. 때문에 어쩌다 좋다는 플러그인을 발견하면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설치하게 되죠.

그러다보면 결국 플러그인 백화점이 되고 마는데요. 아뭏든 Smush라는 플러그인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

 

smush라는 단어가 ‘부수다’ ‘으깨다’라는 의미에서 보듯 이 플러그인은 이미지를 압축하여 줄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미지를 줄이면 웹사이트의 로딩속도를 개선할 수 있으니 일종의 최적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교적 규모가 큰 영화키워드사이트(moviekeyword.com)에 smush를 설치해 보기로 했습니다. 굳이 다른 사이트에서 테스트 한 이유는  무비키워드 사이트에 1만개 이상의 이미지가 업로드되어 있기에 가장 극적인 효과를 보지 않을까 하는 호기심반 기대반 때문인데요.

smush플러그인은 이미지압축 최적화 플러그인 중에서는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합니다.

플러그인 설치방법이야 다 아실거라 보고 생략하겠습니다.

 

스머시를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대시보드에  최적화할 이미지 숫자와 줄어드는 용량을 미리 보여줍니다.

무료버전이라 1만개를 언제 최적화하나 걱정했는데 다행히 필요한 이미지는 286개만 표시되더군요.

위 그림을 보면 최적화 용량은 154.5M가 아닌 KB로 미미한 수준이죠? 6.2%정도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인데요.

규모가 상당한 웹사이트인데도 실제 줄어드는 용량은 생각보다 작은 이유는 제가 이미지를 미리 포토웍스로 줄인 후에 업로드하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그래도 일단 플러그인을 설치한 만큼 최적화작업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한번에 50개씩만 최적화작업을 시행하니 50개마다 RESUME버튼을 클릭해줘야 합니다.

 

작업을 마치면 최적화하지 못한 파일리스트를 보여주는데요. 스머시 환경설정에서 시간설정을 변경해주면 해결됩니다.

 

위의 두 그림은 FTP로 본 이미지크기입니다. 첫번째 FTP그림은 Smush로 최적화하기 전, 두번 째 FTP그림은 Smush로 최적화를 한 후의 용량변화입니다.

보시다시피 smush가 예고한대로 약6%정도로 압축되었을 뿐입니다.

 

왼쪽 그래프는 smush를 설치하기전, 중간은 Smush를 설치하고 활성화한 상태, 오른쪽 그래프는 최적화를 한 다음에 확인한 용량입니다.

호스팅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전체사용량을 보더라도 큰변화는 없죠?

오히려 용량이 늘어난 현상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Smush플러그인이 설치되면서  자체의 용량이 차지하는 부분이 최적화한 용량보다 크기때문으로 보입니다.

이상을 정리하자면 이미 최적화해서 이미지를 업로드한 경우라면 큰 효과를 볼 수 없고,

더 큰 압축률(2배)과 효과를 보기위해선 프로버전을 구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추가로 워드프레스의 초보의 사용기인 만큼 이 부분도 감안하셔야 한다라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